‘도전’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대단한 목표를 설정하고 수많은 장애물을 넘어 도달하는 듯한 이미지가 연상됩니다. 시도와 뜻은 비슷한데도 유달리 사람을 벅차오르게 만드는 힘을 가진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도전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비장한 표정으로 크게 “도전!”을 외칩니다. 그리고 그들의 외침 뒤에는 ‘성공’이나 ‘실패’ 같은 단어가 짝꿍처럼 따라붙습니다.
앞서 말했듯 도전은 시도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도전이라는 낱말 뒤에 ‘실패’가 이어져도 재도전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성공과 실패라는 극적인 두 단어와 자주 어울리는 탓인지 ‘도전 실패’라는 말이 주는 좌절감은 생각보다 더 크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도전하기를 부담스러워하는 듯합니다. 그들의 실패는 하나의 도전에 대한 실패일 뿐, 그들 인생의 실패가 아님에도 말입니다.
사실 우리는 늘 도전하고 있습니다. 매일 출근에 도전하고, 학교 숙제를 해내는 것에 도전합니다. 하다못해 알람을 듣고 이부자리에서 일어나는 것도 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평범한 일상을 보냈다는 건 이미 수많은 도전에서 몇 번이고 성공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니 어떤 도전이든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미 우리는 셀 수 없을 만큼 수많은 도전에 성공한 사람들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