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기획처 디지털전환실

에너지 대전환시대,
디지털전환의 물결 주도한다!

디지털전환이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도전에 기업들은 사활을 걸고 응전하고 있다.
한전은 특히 에너지 분야의 디지털전환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디지털전환실이 있다.

  • Text 장은경
  • Photo 황지현

사내 업무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솔루션 담당팀

  • 디지털 혁신을 이루는 부서
    디지털전환실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사내 업무 디지털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분석·개발 도구를 기반으로 디지털솔루션을 개발하는 업무이다. 전사 협업을 통하여 현안 중심의 디지털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현장업무에 적용하는 선순환의 흐름을 추진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사외 디지털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전기안전관리자 업무를 지원해 정전을 예방하는 파워체크모바일,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케어 등 국민의 편익을 높이기 위한 대국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 AI 기술로 실시간 전기요금 과다 예측한다!
    이와 관련해 디지털전환실은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AI를 활용해 전기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실시간 요금과다 예측 및 사전 안내서비스를 개발했다. 한전은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해 전기요금 패턴을 분석하고, 요금급등 위험을 사전에 예측해 안내하는 서비스를 개발, 12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겨울철 난방과 혹서기 냉방 수요 급증으로 예상치 못한 전기요금 증가할 때를 고객이 예측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해 고객 불만을 줄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작년 7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대국민 개선과제 공모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로 디지털전환실과 전력연구원, 강원본부가 애자일팀을 구성해 100% 한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서비스이다.
    한전의 최신 지능형검침인프라인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와 AI 기반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인터페이스 등의 고객 맞춤형 설계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디지털전환을 구현했다는 평가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전환과제는 평균 1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이 서비스는 두 달이라는 짧은 기간에 개발을 이루어 낸 성과이다.
    2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과제를 제안해 준 강원본부, 과제를 수행하는 데이터사이언스랩, 시범운영을 함께해 준 서울본부 모두 잘 협조·협력한 덕분에 어려운 과제를 짧은 기간에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고 담당자들은 고마움을 전한다.
    9월에 사업에 착수해 11월 말에 과제 개발을 완료하였고 시연회 및 설명회를 개최할 수 있었다. 12월에는 강원본부와 서울본부 대상으로 시범적용까지 하면서 실제 고객들에게 전기요금 과다발생에 대해 안내하였고 과다발생 안내 및 이에 대한 고객들의 피드백 사례도 받을 수 있었다. 시범적용은 강원본부와 서울본부 요금관리부에서 잘 협조해 주었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12월 시범적용 피드백이 좋았던 만큼 시범적용 대상을 당초 1만 호에서 2만 호로 확대하여 2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사외 디지털서비스를 개발하는 서비스 담당팀

  • AI와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 활용한 디지털전환 성과
    이 밖에도 디지털전환실은 그간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AI와 빅데이터 기반 고독사 예방 서비스인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한전 역대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또한 에너지 공기업 최초로 ‘공공마이데이터’ 전용 플랫폼을 개발하여 전기민원(7종), 행정서류(10종)가 데이터로 처리되는 민원서류 제로화(Paperless)에 기여했다.
    IDPP 사업화를 위해 베트남 국영 발전공기업(GENCO3)와 MOA를 체결하여 전사 최초 신사업 해외수출이 가시화되었다. 또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시스템을 개발하여 ADMS 등 전사에 확대 적용하였고, 올해는 LGU+와 협업을 통하여 태양광발전량 예측시장에 공동사업자로 참여하여 신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맞아, 새로운 분야에서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여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디지털전환실의 활약을 기대한다.
전사의 디지털전환 기반을 확대하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겠습니다.
전호재
ICT 기획처
디지털전환실 실장

디지털전환실 사우들에게 디지털전환이란?

  • 한혜민
    전기는 한전이, 데이터는 우리가 흐르게 한다.
  • 이재헌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혁신, 새로운 고객 경험, 신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전반의 과정이다.
  • 박길현
    에스컬레이터와 같다. 나는 가만히 서 있지만 열심히 움직여 나를 올려 주는 숨은 힘이다.
  • 서호진
    디지털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는 방법 중 하나다. 디지털전환을 통해 우리의 업무처리 방식이 더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변화하고, 고객에게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조직 전체에는 혁신의 속도를 더해 줄 수 있다.
  • 정진교
    코딩 없이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시대에 데이터처리와 모델을 손쉽게 개발한다.
  • 최윤석
    거대할 필요는 없다. 디지털전환은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 김원영
    아날로그적인 불편한 삶을 해결해주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 주윤환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 장승익
    본사 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나의 유일한 부서다
  • 정재호
    파도 속 조각배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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