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품질, 최적의 수요관리로
판매·수요관리
한국전력은 세계 최고 품질의
전기를 합리적인 요금으로 제공하고, 전기사용 패턴을
최적화하여 수요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력판매
전기요금 제도의 합리적 운영 및 고객서비스 혁신으로
국민 편익 향상을 도모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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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2
KEPCO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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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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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미국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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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프랑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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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영국 2020
전력판매 현황
2024년 기준- 전력판매 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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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2 만 호
- 전력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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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9,821 GWh
- 전력판매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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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5,794 억 원
전기요금 조정기준
전기요금 일반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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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원가주의
전기요금은 성실하고 능률적인 경영하에서 공급원가를 기준으로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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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공정보수주의
배당 및 이자지급과 최소한의 사업확장에 필요한 보수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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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공평의 원칙
결정된 종별요금은 모든 고객에게 공정하고 공평하게 적용
전기요금 조정
- 원칙적으로 전기요금은 총괄원가를 보상하는 수준에서 결정됩니다.
- 총괄원가와 전기판매수입의 차이는 전기요금을 조정하는 요인이 됩니다.
전력구입비+기타비용+적정투자보수
전기요금 조정절차


- 전기사업법 - 제16조 (전기의 공급약관)
-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 제 4조 (공공요금의 결정)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고시 - 전기요금 산정기준
- 기획재정부장관 고시 - 공공요금 산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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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전기요금 조정 · 개편(안) 이사회 의결
한전산정원칙 : 국내 전기공급에 소요된 총괄원가를 보상하는 수준
(물가안정에관한법률시행령 제6조, 전기요금산정기준 제 11조) -
02 산업부 산하 전기위원회에 개정(안) 인가 신청
한전 -
03 기획재정부와 협의
산업부기획재정부 장관은 필요시 원가산정의 적절성, 소비자부담, 국민경제적 효과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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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전기위원회 심의, 의결
산업부 -
05 한전에 인가여부 통보
산업부 -
06 전기요금 조정, 개편사항 공고 및 시행
한전
수요관리
전력수급 안정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전기 수요 관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요관리란?
수요관리(DSM: Demand Side Management)
소비자의 전기사용 패턴을 변화시켜 최소 비용으로 전기 수요를 충족시키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 수급을 안정화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여,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요관리의 중요성
국가
에너지자원 절약 및
환경 훼손 최소화
- 에너지자원 절약
- 온실가스 감축
- 환경 훼손 최소화
한국전력공사
안정적 전력공급,
설비 이용률 향상
- 안정적 전력공급
- 설비 이용률 향상
- 적정 설비 투자
고객
전기요금 절감 및
이용효율 향상
- 전기이용효율 향상
- 전기요금 절감
- 인센티브 획득
수요관리의 유형
효율향상
고효율기기 보급 및 절전정보 제공을 통해 전기이용효율을 향상시켜 사용되는 전기를 절약하는 유형입니다. 고효율기기 보급 제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부하관리
계절별, 시차별 최대 수요를 낮추는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수요관리 유형입니다.
건물 냉난방 원격관리, 최대전력장치, 수요자원거래시장이 이에 해당합니다.

EERS 제도
한국전력공사에서 이행중인 수요관리 제도
EERS 제도는 에너지 공급자가 정부에서 부여한 판매 전력량의 일정 비율을 효율 향상 사업을 통해 의무적으로 절감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공사는 고효율 기기 보급, 소비자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에너지 절약 전문 기업(ESCO)과 협력하여 다양한 에너지 절감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